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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증보판-중앙단면 및 G/A 설계 시 주의점[지도: 남태욱]
작성자 권** 작성일 2013-07-21 조회수 150

중앙단면설계 및 일반배치 설계를 위한 특강[남태욱,2013.7.20]

 

1 ) Topside tank와 Hopper tank의 Braket은 Side frame을 지지하는 부재이므로 사이드프레임과 같은 간격으로 배치해야함.

 

2) Topside tank와 Hopper tank의 web frame Hole은 압력에 버틸 수 있기만 하면 크게 하는게 좋다.

 

3) 맨홀 같은 경우, 요즘은 600x800맨홀 보다는 좀 더 복잡한 캠모양의 맨홀을 채택한다. 통행의 편리성 때문.

 

4) Web frame Section의 2D도면에서 해치코밍 부분의 두꺼운 선은, HRB(half radius belt)인데, Grab의 wire나 rope가 모서리에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어있다.

 

5) T-bar 등에 대한 mnimum thickness 규정(6장2절)

 

6) TLC와 TLCi에 대한 개념 설명

-TLC: 어떠한 로딩 컨디션으로 인해 종방향 트림이 되었을 때, M/S지점의 T값

-TLCi: TLC가 정해지는 어떠한 로딩 컨디션상태에서 종방향 트림을 고려해서, 되었을 때

 

7) Ls값 산정과 적용에 대한 설명 Ls 범위: 0.96LWL

(0.96LWL보다 작으면 0.96LWL을 사용, 0.97LWL보다 크면 0.97LWL을 사용)

 

8) side frame 사이에 위치한 PMA의 경우, 수직 길이가 6m를 초과하여도 플랫폼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9) Face plate: 횡방향 부재에 부착된 flange단면

 

10) 부식추가에 관하여, IACS룰 p.60의 table참조

 

11) CSR 참조할 땐 영문판을 쓰는게 좋다. 한글판은 번역오류가 많거나 순서가 꼬인게 좀 있다.

 

12) AE를 원점으로 설정(x,y,z=0,0,0)

 

13) Deep TK bulkhead도면에서, /////표시는 penetration welds표시이고, XXXXX표시는 full penetration welds표시이니 참고할 것. W.T bulkhead도면에서, bulkhead와 상부스툴의 접촉면에 ////표시가 없는 이유는 Deep T.K(Floodable)와 용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14) 파트란 설계 시 모델링을 확실히 해야한다. Free surface를 했을 때 테두리만 나오게끔 메쉬를 정확하게 잡아야한다.

 

15) 파트란 설계 시 Beam이 들어가는 위치에 맞게끔 Mesh를 짜야한다.

 

16) 파트란 설계 시 Hatch를 적용해야한다.

 

17) side frame 설계시, CSR p.98, p.99를 참고하여 적용하고, 그것을 보고서에 추가하면 좋다.

 

18) web frame section에 해치코밍 아래 부분의 hole들은 grain feeding hole이라는 것인데, 곡식들이 해치까지 차올랐을 때 그 구멍을 통해 부재 건너편까지 넘어갈 수 있게 적용되야한다. 즉, 상부에 위치할수록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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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설게상 참조 사항[남태욱]

 

1. 화물창부

- 7번화물창에 빌지웰은 기관격벽까지 끊음

- P/D표기

- CARGO WELL> BILGE WELL로 수정

- CARGO HATCH 위치변경(STARBOARD방향으로도 이격시켜서 둘것)

 

2. 선수부

- FPT상단 Access trunk 설치여부

 

3. 기관부

- NO.3 HFO TK 하단에 C/D설치(이격거리 1000~800mm)

- PROFILE 에서 ECR을 보여줄수있도록

- E/R후부 빌지웰을 스타보드까지 연장하고 한프레임을줄임

- LS HFO를 쓰지않더라도 배치하는것을 권장

- MDO TK>MDO STOR TK로 수정

- MGO TK를 쓰지 않더라도 DB에 배치(FOT PROTECTION은 HFO만 적용)

- SEWAGE TK>SEWAGE HOLDING TK로 수정

- G.W. HOLDING TK는 선주요구시 배치하는것으로 지울것

 

3. 선미부

- S.T.C.W.TK 높이를 조금 더 늘리도록

- PROFILE 에서 청수탱크 배치 시 PORT 부분도 함께 표시하도록 수정

- R.T. ACCESS HATCH 배치

4. 러더

- Full spade rudder 를 왜썼는지?(베커마린 사 KSR support SCILLING RUDDER 적용하기위해 FULL SPADE를 썼다고 이야기하니 넘어가심)

- 러더계산 시 IACS UR로 재계산할것(러더계산 통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