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선박설계연구회/선설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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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nks a lot!-현대/미포 회원
작성자 권** 작성일 2012-08-15 조회수 130

2012년 8월4일(토) 현대중공업 선설콘 회원(조봉진, 황용호, 손관용, 이영석, 백재우, 손영이, 김웅) 및 임형균전회장(현대미포)이 학교를 방문해서 과자, 아이스크림등을 선물해주고, 저녁에는 삼산 밀면에서 저녁까지 사주시면서 격려해 주셨습니다.

더욱이 백제우회원은 설계된 중앙단면도 및 블록분할도를 검토해주시고 유익한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아울러 정노택교수님도 일부의 학생들에게 회와 술을 사주시면서 힘을 북돋아 주셨습니다.

 

이와 같은 성원에 감사합니다. 보람된 성과를 위해 큰 힘이 되겠습니다.

 

이날 백제우 회원의 도면 검토 때 지적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웨브 프레임 및 호퍼 탱크 Hole의 경우 강도 측면에서 만족한다면 size를 크게하고 그 수를 줄이면 시공 측면에서도 좋으며 부재 절감 효과도 거둘 수 있다. (규격에 맞는 Hole size) 

▶ 종격벽 및 내측선체의 보강재의 경우 PMA를 보강재 위치에 설치하여 PMA와 보강재 두 가지를 다 시공하지 않고 PMA만 설치하여 부재절감 효과가 있다.

▶ 중심 종격벽을 지지하는 Bracket의 경우 좌우 대칭이 맞아야 한쪽으로 강도가 집중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피로강도가 예상되는 부위는 판 또는 보강재를 강하게 하여야한다.

▶ Mould line의 좌우로는 최외곽을 제외한 곳은 안쪽으로 하고, 위아래의 경우는 bottom을 제외한 곳은 모두 위쪽으로 한다.

▶ 용어 설명

    T.B : tripping bracket connection

    D.B : double bracket

    R   : rib connection

    B   : bracket connection

    S   : end snip


※ Block division의 경우는 회사 크레인의 용량과 건조 공법에 따라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