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kob 을 이용하여 선박을 구현하고, intact stability 계산에 필요한 변수를 입력하는 방법, hydro 계산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그간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damage stability 계산을 할 수 있도록 열정적인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시작할 때 : INIT.EXE 파일을 클릭한다.
SIKOB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파일 : VOL1.DAT , HULL74.DAT
주석 넣는 법 : $
HULL74.DAT
각종 주요제원들을 입력하고, 프레임 간격을 입력합니다. SHIP-CONTOUR 입력.
러더 위치입력. DECK LINE 의 정의입력. BOTTOM LINE 역시 입력. 등등
HULL74.EXE
파일을 열어 INPUT으로 HULL74.dat 넣고 OUTPUT으로는 HULL74.LST
VOL1.DAT
탱크 구획 나눔. 먼저 탱크 가장자리로 쓸 선들의 좌표를 정의한 후, 뒤에서 그 선들을 탱크가 되도록 구성하는 형식.
VOL1.EXE 파일을 열어 INPUT으로 VOL1.DAT 넣고 OUTPUT으로는 VOL1.LST
STHYDH.dat / STHYDS.dat
Stability 계산을 위한 hull section의 계산.
입력되는 것은 최소 최대 흘수 입력. trim의 범위. 계산에 사용되는 section의 지정 등.
(STHYDS에는 heeling angle 지정이 추가 되어있음)
PREPC.DAT
Loading cond. 및 종강도 계산을 위한 input data.
입력되는 것은 흘수 범위와 trim범위 지정. LIGHT SHIP의 중량분포. DEADWEIGHT 종류 등
프로그램 실행시켜 결과값 얻을때는 데이터파일과 같은 이름의 .EXE 를 열어 input 하고 output이름과 확장자 명 정해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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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선에서 Main Pipe Line이 꺾이는 것은 호깅/새깅시 강도를 완하시키기 위함이므로 M/S과 상의 하에 수행
- 센터에 위치한 크레인은 각 Port의 사항에 따라 제조 회사에 나온 사항에 맞게 설계
- 주요 Rule 숙지 권고 (SOLAS, MARPOL, PMA, PSPC, DNV등)
- E/R이 자세히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E/R 내의 각종 기기에 대한 명칭 및 용도, 그리고 배치에 관해서 확실한 근거를 찾아서 보고서에 명시하여야함
- SPEC을 분석하여 본 설계에 필요한 사항을 이용
- G/A도면상에 나와 있는 선들과 그 위치에 대한 해석 등을 명확히 이해해야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