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선박설계연구회/선설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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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권** 작성일 2012-05-30 조회수 79

제목 : [자료]Tier-II EngineFO 소모량 및 EEDI 관련 IMO 자료

 

Tier-II EngineFO 소모량 및 EEDI 관련 IMO 자료

[자료 제공: 본 회 총간사 겸 STX조선해양 박용운 차장
 

[1] Engine makerMAN 에서 제작되는 Tier-II EngineFO 소모량

: 아래 주소로 들어가면 계산 및 출력 가능 함.

, 아래 주소에서 원하는 엔진을 선택하면 엔진 관련 rpm, 연료소비량 등모든 data를 확인하실 수 있음.

http://77.243.130.110/ERD/ERD.aspx 
 

[2] EEDI 관련 IMO 자료

www.google.com 에서 mepc.1/circ.681 그리고 mepc 203(62) 로 검색하면 첨부된 자료를 볼 수 있음.

간단하게 EEDI 기본 개념을 설명 하면

EEDI 기본 개념은수송능력 대비 CO2 발생 지수이며, 이 값이 기준보다 높은지를 비교함.

EEDI
또한 배의 실제 EEDI는 첨부된 MEPC1 Circ 681에 있음.

MEPC1 Circ 681의 식을 이용한 계산 sheet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셔서 만들면 될 것임.

http://editor.bimco.org/~/media/EEDI.ashx 

그리고 아래 주소에서 현재 운항중인 선박의 EEDI를 검색할 수 있음(회원 가입하면 됨).

http://eedi.shippingefficiency.org/ 
 

선주사 중.. MAERSK EEDI 가 좋은 선박을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건조해서 EEDI가 높은 선박의 경우 배기가스에 의해 발생된 스팀을 이용해서 발전하는 장비를 가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