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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도 설계콘테스트작 심사평 (2011-11-19)
작성자 권** 작성일 2012-05-30 조회수 70

제목 : 2011년도 설계콘테스트작 심사평

 

2011년도 전국학생선박설계콘테스트의 울산대지정과제작의 심사평 및 지정과제부문 전체 출품작의 심사총평이 다음과 같습니다. 이 후 준비에 참조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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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상내역

최우수상

작품명

설계광폭(B mld 36~40m) 4,600 TEUCONTAINER CARRIER 설계

학교명/지도교수

울산대학교, 권영중/노명일 교수

참가자

심원규, 박민규, 김민규, 김 웅, 김준동, 이준섭, 정세용, 김현경,

강치영, 김민우, 김창현, 김필진, 김민석, 서성호, 송승룡, 오세훈, 천지용

심사평 / 우수사항 및 보완점

DIMENSION 결정부터 경제성 평가 및 DRAWING 까지 완벽하다.

각 설계 분야별 전반적인 이해도/결과물의 충실도가 높은 수준임. RULE의 이해도 수준이 높음.

해적방어 SYSTEM 고려 좋음. 건조 공법(B/DIVISION) 검토 시도 좋음. 1 BAY에 설치한 HFO 구조배치가

좋음. G/A 등 도면 개발 수준이 높음.

EEDI, BWMT 시스템, 해적퇴치 시스템, PSPC 추가 고려. 수작업을 통한 LINES 작성의 노력이 엿보임

(설계1,2,3선으로 나누어 다양히 검토). HFOTK 이중화를 위해 다수의 배치안을 고려함.

수작업 도면 작업까지 하는 열의가 돋보임. 생산까지 고려한 설계. 내용과 도면 모두 흠잡을 곳이 없을

정도로 훌륭함.

 

기초이론 및 요목 전개과정이 우수. LOADING 개념이 잘 되어있다. 전반적으로 우수함.

세밀한 경하중량 추정이 돋보임. 유체역학적 조종성능 검토가 돋보임.

 

 

욕심을 낸다면 HATCH COVER TIGHTNESS 적용도 하면 좋았겠다.

E/R AFT HOLDCONTAINER 적재량 증가 필요. 구조 VERIFICATION이 필요함 (HOLD 해석) 종강도

최적화를 통한 중량 절감 필요. T&S 최적화 필요.

LOADING CASEVISIBILITY CHECK 누락.

H.F.O.T 위치 선정이 최적인지 여부의 검토가 포함되었으면 더 좋았을 것임.

현재의 설계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요청됨.

울산대 지정과제작 심사평(2011년도)

 

지정과제 출품작 전체의 총평(2011년도 작)

20회 학생 선박설계 콘테스트 과제 총평 (지정과제)

 

지정 과제

전반적으로 선박설계 개념에 따라 CONTAINER선의 특징들을 잘 파악하여 설계를 잘하였고 특히

선형 결정 과정에서 각각의 결정 방법을 적용하여 선형을 잘 개발하였다.

아쉬운 점은 요구한 DWTMAXIMIZE가 미비하여 MAXIMUM LOADABLE CONTAINER 적재에

미비한 점이 있고 전반적으로 FREEBOARD, 의장수, LOADING CONDITION 작성의 이해 부족으로

아쉬움이 있고 MINIMUM GM을 결정하는 과정을 판단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RULE 이해 미비)

설계선의 목적(선주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설계 개념을 잘 이해하고 각 설계분야의 이해도가 높은

작품이 많았으나 일부 작품에서는 목적선에 부적합 분야도 있었다. 이는 분야별 정보공유 부족 혹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폭 넓은 이해의 부족으로 이해되며 관련 조직간 정보교류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대학의 전산의 개발 및 사용능력이 점점 높아지는 일면을 여러 작품을 통해서 느낄 수 있었다.

이는 자칫하면 기본(수계산)을 통한 설계의 이해도 증가 및 능력 향상의 저해요인이 될까 우려되는

점도 있다. 전반적으로 손상 복원성의 RULE이해 및 적용방법의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

설계 자체 뿐만 아니라 설계에 영향을 주는 주변여건(항구,항로,각종 REQ.)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 바람직해 보임. 계산결과의 정확성도 중요하지만,각각의 ITEM에 대하여 어떤식으로든

검토를 진행해야 하는데,조선소와 유사한 수준으로 검토를 진행함. 일부 과제로 T-BHD 까지

검토하므로서 구조개념의 숙련화를 보여줌

설계지정범위 이외에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EEDI,해적퇴치시스템,진동소음 까지 검토된

팀들이 있었고 조선소 신입사원 교재로 활용되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임. 다만 몇몇 과제에서는

조선소에 근무하는 선배들의 설계자료 활용도 비중이 높아 창의성이 떨어지는 면이 있었음.

또한 계산 결과를 수기로 임의 변경하여 신뢰도가 떨어지느 경우도 일부 있었음. 순위 별로 상,,

팀들간 과제 완성도의 GAB이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능력 범위 내에서 노력한 흔적이 뚜렷함.

학생들의 작품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수준이 높고, 정성과 노력이 엿보이는 작품이 4~5

정도 있었고, 비슷한 정도를 가지는 작품은 학생 입장에서 노력하고 수고한 열정이 바람직한